배가 살살 아프고 설사를 할 때 특정한 음식을 먹거나 피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보통 휴식을 취하고,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, 특정한 식이 조절을 통해 설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고 또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할게요.

설사를 하는 이유 몇 가지
설사는 묽거나 붉은 배변을 말하는데 몇몇 사람들은 이 때문에 고생을 하곤 하는데요. 보통 1주일 이내에 완화됩니다. 설사는 다음과 같은 소화기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.
- 복통
- 복부 팽만감 및 통증
- 배가 부글거림
- 갑작스러운 변의
- 오심(메스꺼움)
- 구토
- 발열
먹으면 좋은 음식
설사를 하는 동안 소화하기 쉽고 수분이 적당한 음식을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특히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기를 권장합니다.
부드러운 음식
- 바나나
- 흰쌀 밥
- 사과
- 빵
기타 먹어도 괜찮은 음식
- 삶은 감자
- 오트밀
- 마트에서 파는 죽(멸균처리된 죽)
평소와 같이 양의 식사를 하는 것보다 적은 양의 식사를 여러 번 하는 것이 설사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탈수 예방에 필요한 음료수
설사를 하는 사람은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여야 하며 평소보다 몇 컵의 물을 더 마셔야 합니다. 물을 많이 마셔서 탈수를 예방하고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.
설사를 하게 되면 인체에서 수분을 잃을 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전해질 불균형이 되기 쉽습니다. 따라서 손실된 미네랄과 전해질이 함유된 음료나 식사가 도움이 됩니다.
- 수프 또는 죽
- 전해질 음료
- 스포츠 음료 (포카리, 게토레이 등)
먹으면 안 되는 음식
설사를 한다고 식사를 거르는 것도 문제지만,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
매운 음식
매운 성분은 소화계에 자극제가 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부드러운 음식을 주로 섭취해야 합니다.
튀김류
지방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, 삶거나 찐 야채와 닭가슴살 등 살코기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당분이 많은 음식
설탕은 민감한 박테리아를 파괴하여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과일 주스와 당도 높은 과일, 사탕, 단 과자 등을 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.
고 섬유 식이
섬유질은 소화 시스템을 활성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,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은 회복식으로 고 섬유질이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. 특히 불용성 섬유질은 피해야 합니다.
- 밀, 현미, 보리 등 통곡물
- 시리얼
- 견과류
사과와 바나나의 펙틴과 같은 수용성 섬유질은 설사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증상이 나타난 첫날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피해야 할 음료수
커피, 녹차, 탄산음료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소화 계통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자극적인 탄산음료는 복부 팽만과 경련과 같은 다른 증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 술을 피해야 합니다. 술은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장을 자극하여 증상이 더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.
일주일 이상 설사가 지속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.